image

범죄학술정보 제공 및 협업

범죄예방 학술정보 제공 및 협업

O 최신범죄동향 분석자료 제공
보이스피싱, 신종마약 유통동향, 국제성범죄동향, 자금세탁 및 금융관련 국제범죄동향, 해킹 및 사이버범죄 동향 등에 대한 연구소 자체의 분석자료를 생성, 제공하고 있으며, 순수 공익적 목적에서 무상으로 자료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향후 최신범죄동향에 관련한 전문 연구자료를 작성, 배포할 예정입니다.


O 탐정산업 관련 발전방안 및 동향자료 제공
국내 탐정산업이 본격적으로 출범하는 과정에서 각 탐정기업 및 개인탐정업자가 필요로 하는 발전방향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탐정업 전반에 관한 동향 및 최신 법령자료, 외국의 탐정제도와 관련한 학술자료 등을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민간탐정분야의 확대 발전을 통해 형사사법기관이 접근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국민들에게 안전을 제공하는 민간사법제도의 영역을 구축하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O 민간경비업 관련 동향자료의 조사제공
민간경비업의 발전을 통해서 많은 치안관련 민간서비스가 확장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세부 프로그램 정보도 개인 및 연구기관, 학계가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연구소는 인력경비, 시설경비, 국가기간시설경비, 민간경호, 민간군사기업서비스 관련 동향자료를 분기별로 수집하여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민간범죄예방분야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연구자료를 생성,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분야의 우수한 박사급 연구인력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O 특별사법경찰 및 자치경찰의 활동 동향조사
특별사법경찰의 개별영역별 활동에 대한 내용들이 아직까지는 체계적으로 보고되거나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연구소는 전국의 다양한 특별사법경찰기관의 수사활동 및 단속활동, 그 실적 등에 관한 내용을 총합하여 이를 분석, 정리한 자료를 작성⸱배포하고 있습니다. 일반사법경찰의 영역이 아닌 특수영역에서 활동하는 특별사법경찰의 우수사례를 공유함은 물론 이를 통해서 특별사법경찰기관의 수사역량 강화와 활동성 증대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자치경찰의 활동에 대한 부분도 역시 동향자료 확보 및 정리⸱제공을 통해 적극적인 활동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