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범죄예방정책 관련 자문활동

범죄예방정책 관련 자문활동

O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자문활동
기초자치단체 및 광역자치단체, 신도시건설사업단, 도시재생사업단, 개별 주거단지 조성 프로젝트 주체 등과의 협업을 통해서 환경설계를 통한 다양한 범죄예방전략(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Strategy)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성안전, 아동안전, 주거침입범죄 예방을 위한 도시설계 및 안전망 구축을 위한 시스템적인 범죄통제전략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자문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O 국가경찰과 자치경찰, 특별사법경찰 자문
국가경찰의 범죄정보수집 및 치안정보수집활동, 범죄동향 분석, 자치경찰의 경찰행정 효율성 강화를 위한 자문, 특별사법경찰대 운영을 위한 수사자문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자치경찰제도의 시행과 국가경찰의 전문화, 법무부 및 검찰청의 역할 재정립, 특별사법경찰대의 역할 강화 등에 발맞춰 전문적인 범죄관련 자문기관으로서의 임무수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O 범죄수사 관련제도 연구자문
최근 들어, 범죄의 양상이 지능화, 전문화, 조직화, 광역화 되면서 최신 범죄현상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여러 기관을 통해 수행되어 왔습니다. 이에 본 연구소는 범죄수사 관련제도에 관한 연구의 자문기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4차산업혁명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디지털범죄, 금융범죄, 저작권침해범죄, 산업스파이범죄 등에 관련한 연구자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O 범죄예방 시민참여제도 자문지원
여성친화도시 및 여성안전도시 등의 개념이 발전하면서 범죄예방 및 치안확보에 시민참여활동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연구소는 범죄예방 프로그램의 구상 및 설계, 도입, 적용 등의 과정에 적용할 시민참여제도에 관련한 자문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습니다. 자율방범대, 어머니폴리스, 유해환경감시단 등의 시민참여 범죄예방기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안과 정책, 프로그램을 고안⸱제시하고 있으며, 그 적용과정의 오류 수정 및 정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모델 제시도 적극적으로 수행 중입니다.